2009년 6월 23일 화요일

자동차 제조 노동자의 현안문제 - 1

GM이 GM대우를 인수했을때 가장 놀랐던 것 중 하나는 뛰어난
생산기술을 보유했다는 점이었습니다. 물론 독일이나 일본 등
자동차 선진국에 비해서는 기술수준이 낮았을 수 있었겠지만,
자동차 제작시 어떤 분야보다도 생산기술 분야가 비교적 뛰어나다는
것은 부정할 수 없을 듯 합니다.

기본적으로 한국의 생산기술이 정교하고 끊임없이 개선하는 일본의
생산기술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과 손재주가 뛰어난 동양인으로서의
특성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.

그러나 이렇게 비교우위의 생산기술도 노동자의 연령이 올라갈수록
몇 가지 문제점을 안게 됩니다. 자동차 제조사의 생산직 노동자는
대부분 70~80년대에 선발한 정규직 인원으로서 평균연령이 45세에
육박하고 있습니다. 물론 숙련 노동자가 많아진다는 점은 긍정적일 수
있으나, 체력저하로 인한 생산성 저하와 야간 2교대 업무에 대한
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. 또한, 공정이나 현업 개선에 대한 의지가
젊은층에 비하여 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생산성 하락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점은 없는지
생각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

앞으로 자동차 제조상에 있어 생각해 볼 만한 점들을 하나둘씩
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 (계속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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